통합 검색
통합 검색
포럼 인디크라시 : 2024년 10월 24일 부산 미군55 보급창 화재
포럼 인디크라시 02
1. 어떤 물길 (2024), 김지곤, 오민욱
2. 릴리프, 릴리프 (2023), 요하네스 기어링어 & 미라 클루크
3. 특별한 물 (2023), 수 유신
상영일정
11. 22. (금) 15:30 영화의전당 소극장
11. 24. (일) 12:30 영화의전당 인디플러스(특별강연)
어떤 물길 Any waterway
다큐멘터리┃컬러┃MOV┃39분┃2024
<어떤 물길>의 어떤 사람들은 부산에서 대마도로 흘러들어, 표류의 시간을 보낸다. 섬을 떠돌 듯 곳곳을 흐르고, 섬으로 떠밀려 온 발신지를 알 수 없는 기억들을 걷고, 줍고, 바라보고, 두드리고, 연주한다. 이 기억과 시간의 흔적들은 무엇인가 깃들어 있는 그림자같은 존재들을 섬으로 오라고 손짓한다.
김지곤
gonsmovie@naver.com
오민욱
ohminwook@gmail.com
릴리프, 릴리프 reliéf Relief
실험영화┃컬러┃DCP┃9분┃2023
영화는 미술품 수장고에 보관된 목가적인 3월의 풍경을 그린 역사화와 함께 시작된다. 오스트리아에서 오래된 국경 중 하나인 모라바강의 오스트리아-슬로바키아 국경을 따라 카메라가 이동하며 이미지 저장과 탈출, 역사적 상황의 반향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아주 평화로운 풍경에도 긴장이 함축되어 있다. 이 긴장은 역사적인 동시에 개인적이다. 또한 역사에 정박되어 있기보다 ‘현실’에 스며있기 일쑤다. 요하네스 기어링거의 <reliéf Relief>는 과거 오스트리아와 슬로바키아 국경에서 일어난 탈출과 이동의 모습을 떠오르게 하는 작업이다. 강을 거슬러 오르면서, 탈출하는 사람들이 붙잡고자 했던 것과 숲으로 사라진 사람들의 이야기는 파편화되어 흩어졌다가 어느 순간 모아져 우리 앞에 나타난다. 영상 중간중간 활용되는 공식 문건과 지도, 구글 이미지, 그림과 사진 등의 이미지는 고요한 풍경을 지진계로 감각하도록 만든다. 그러므로 안개, 바람, 풀, 나무, 숲, 강에서 지나간 시간의 흔적들이 갑자기 현실과 부대낄 것이다. 바로 당신의 눈 앞에서 말이다.
_김필남
미라 클루크
요하네스 기어링거
Chawani, bashi (2021)
In Platons Höhle>(2019)<remapping the origins (2018)
Die Ordnung der Träume (2017)
a subsequent fulfilment of a pre-historic wish (2015)
the fortune you seek is in another cookie (2014)
특별한 물 Particular Waters
실험영화┃컬러┃DCP┃19분┃2023
<특별한 물>은 대만의 반도체 제조 기업 TSMC가 위치한 신주의 수도망을 다룬다. 빛으로 반도체를 찍어내는 TSMC의 초정밀 공정은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기술 발전을 가져온 동시에 대만의 번영을 보장하고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전략적 방패 역할을 하고 있다.
수 유신